티스토리 뷰
1. 10년 넘게 그 자리를 지켜온 1인자 '유재석'
우리나라에서 '국민MC'로 불리는 인물. 바로 유재석입니다. 유재석은 대한민국 방송계 역사에 전무후무한 17회 대상 수상을 기록했으며, 지상파 방송 3사와 백상예술대상에서 모두 대상을 수상해 이른바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단 두 명의 예능인 중의 한 명입니다. 철저한 자기 관리와 성실성으로 단순히 '연예인'이라는 타이틀을 넘어 이제는 시대의 아이콘이 되었으며 '1인자'라는 타이틀과 함께 '유느님'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죠.
2. 전 소속사와의 결별 소식 알려
그리고 얼마 전 유재석은 6년간 몸담아왔던 소속사와 결별한다는 사실을 밝히며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현재 유재석은 FNC 엔터테인먼트 소속인데요. 2015년 7월 이곳과 전속 계약을 맺었고, 지난 2018년 한 차례 재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FNC 엔터테인먼트는 2006년 설립된 연예 기획사인데요. 초창기에는 FT아일렌드, 씨엔블루 등 밴드 위주의 음반 제작 및 공연 기획에 주력했으나 현재는 문세윤, 이국주, 정형돈, 조우종 등 방송인의 매니지먼트 및 방송 프로그램 외주 제작까지 영역을 넓히며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바뀌었습니다.
3. 뮤지션 전문 소속사로 간다?? 도대체 왜??
이런 와중에 유재석의 거취에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과거 2014년처럼 1인 기획사를 설립할 것인가, 혹은 다른 소속사에서 유재석을 영입할 것인지 갖가지 추측이 이어졌죠. 대어 유재석을 잡는다면 단숨에 업계에서 위상이 달라지기에 유재석 영입은 연예계에서 뜨거운 감자 중의 하나였습니다. 결국 유재석의 거취는 확인되었는데요. 바로 가수 유희열이 대표를 맡고 있는 안테나였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은 유재석의 거취에 대해 의아함을 표현했습니다. 안테나는 유희열, 정재형, 토이, 루시드폴 등 실력파 뮤지션들이 소속되어 있는 소속사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음악 외 분야의 인물이 합류하는 것은 유재석이 처음이었습니다.
4. 유희열 - 유재석의 인간적 신뢰가 주된 원인?
그렇다면 과연 유재석은 왜 안테나로 들어간 것일까요? 양측이 밝힌 입장에 따르면 '유재석과 안테나 대표 유희열과의 두터운 신뢰'때문이라고 합니다. 유재석 또한 '오랫동안 알아온 친한 동료들과 함께하게 되어 설레고 기쁘다'라며 이들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10년 넘게 1인자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유재석의 거취가 이것만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주장입니다.
5. 든든한 '카카오 배경'
먼저 지난 5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안테나의 지분 일부(19%)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이 유재석을 안테나로 이끌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이미 안테나뿐만이 아니라 여러 연예기획사를 두고 있는데요. 스타쉽, 플레이엠, 크래커, 플렉스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사업을 펼치고 있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라는 안정된 플랫폼이 뒷받침되고 있기에 유재석의 입장에서는 이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추측입니다.
6. 안테나에서 아이유는 못잡았지만 유재석은 잡을 수 있었던 이유
지난 2017년 5월 유희열은 안테나 소속 아티스트들과 함께 KBS2의 예능프로그램 <해피투게더>에 출연했습니다. 이날 안테나와 인연이 깊은 아이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는데요. 아이유를 영입할 생각이 없냐는 조세호의 말에 정재형은 '회사 건물을 다 팔아도 안 돼'라며 꽤나 현실적인 이유를 댔죠. 박명수 역시 '루시드 폴 귤 농장을 담보로 잡고 아이유를 데려오는 건 어떠냐'며 농담처럼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유희열은 '만약 아이유가 안테나로 온다면 회사명을 아이유로 바꾸겠다'라고 말하며 폭소를 터트리기도 했죠.
2017년 아이유는 잡을 수 없었던 안테나. 그러나 4년이 지난 지금 연예계 '대어' 유재석은 어떻게 잡을 수 있었을까요? 유재석의 계약금에 대해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지만 100억에서 많게는 200억에도 달한다는 것이 업계의 추측입니다. 4년만에 안테나가 그만한 자금력을 갖춘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열쇠는 바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안테나 지분 인수입니다. 이를 통해 안테나에 자금이 유입되었고, 이중 일부가 유재석에게 계약금으로 지급되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7. 다양한 플랫폼에 도전하게 되는 유재석
또한 <놀면 뭐하니>를 통해 다양한 부캐에 도전했던 유재석이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유희열은 카카오TV 오리지널 <밤을 걷는 밤>에 출연하기도 했는데요. 유재석도 곧 카카오TV의 프로그램에 출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실 유재석은 다른 연예인들보다 종편이나 케이블 채널 활동도 늦게 시작했으며 새로운 플랫폼에 신중한 편이었지만 본격적으로 낯선 플랫폼에 출연할 수 있는 것이죠. 이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미 탑 예능인들과 신선한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경규가 출연하고 있는 '찐경규' 강호동이 진행을 하고 있는 '머선129' 등입니다.
8. '슈가맨' '싹쓰리' '환불 원정대' 'MSG 워너비' 다음은?
유재석이 음악에 관심이 있다는 것도 안테나 행의 주요 원인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유재석은 JTBC의 음악 예능 프로그램 <슈가맨>에 출연했으며 <놀면 뭐하니?>를 통해 '싹쓰리' '환불원정대' 그리고 'MSG 워너비'까지 등장시켰죠. 그리고 이는 음원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되었고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뮤지션 전문 기획사인 안테나와 손을 잡고 많은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있네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안테나, 그리고 유재석의 시너지는 어떤 식으로 발휘될까요? 과연 그는 어떤 새로운 모습으로 대중들 앞에 설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