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방법은 다양하다. 한국어 학원, 한국어 학당이외에도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갈수록 혼자서도 개인이 한국어 배우기를 할수 있는 방법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수많은 외국인들을 만나서, 왜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는지, 어떻게 배우는지를 많이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1. 한국인 친구를 통해서 배우기

 

 

이 방법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한국인 친구를 만들고, 한국인 친구를 통해서 한국어를 배우는 방법입니다.

 

 

우리 한국인들도 영어를 배울때 외국인 친구를 사귀면 가장 빠르게 한국어를 배울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한데, 사실 이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2. 외국인 대상 한국어 학원을 통해서 한국어 배우기

 

한국어를 배울수 있는 학원이 해외에 계속해서 진출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을 통해서 한국어 학원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필리핀, 태국, 중국등의 대도시에 한국어 학원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대부분 한국어 학원을 다니는 이유는 한국기업의 취직을 위해서입니다. 현지에 진출한 삼성, 현대, LG, 한화, 한진등의 한국 대기업 현지 법인에 취직하기 위해서입니다. 또는 한국에 취업이민을 하러 오기 위해서 배우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TOPIK 또는 EPS-TOPIK를 치러야 되는데, 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한국어 학원을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한국어능력시험 점수를 받기 위해서 한국어를 배우게 됩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대부분 한국인이 현지에 세운 한국어학원을 통해서 반복학습을 통해서 배우게 됩니다.

 

좋은 학습 방법이긴한데, 한국어 학원들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위치해 있고,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정말 한국어 학습을 위한 강의보다도, 시험을 잘 보게 하기 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한국어 학원이 꼭 좋은 방법이라고 추천드리기도 어렵습니다.

 

3. 외국인 한국어, 책을 통해서 한국어 배우기

 

 

학원도 없고, 세종 학당도 없고, 한국어학과에 들어갈 사정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 한국어 책과 교재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일수 있습니다.요즘은 아마존을 통해서 한국어교재도 많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한국어 책을 접할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책의 단점은 너무 문법위주라는 점과 한국어 발음을 직접 오디로로 들을수 없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seemile팀에서 이 두가지를 보완할수 있는 책을 내 놓았습니다. 

성훈 주연의 "애타는 로맨스"라는 드라마를 통해서 한국어 회회를 배울수 있고, 책에 나오는 모든 오디오 파일을 웹츨 통해서 제공하고 있어서, 책과 함께 오디오파일을 들어보면서 배울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10년의 온라인 한국어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2020년 올해안에, 문법 마스터 과정, 한국어 능력시험 TOPIK 과정의 책도 함께 출간 될 예정입니다.

 

 

4. 외국인 대상의 한국어 교육 앱을 통해서 한국어 배우기

 

한국어를 배울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영어를 가르치던 회사들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앱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한국 드라마, 노래, 영화를 통해서 외국인 한국어 배우기

 

한국어가 확산된 계기는 한류 콘텐츠의 영향이 큽니다.한국 드라마를 통해서 한국어를 배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의 드라마를 무한 반복해서 보고, 듣고, 따라하다보면서 한국어를 배우게 됩니다.

 

 

물론 기초가 없는 상태에서 이렇게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이 어려운 일을 해내는 외국인 친구들을 꽤 많이 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가능한 일인 것입니다.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