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

원숭이두창이란? ... Monkeypox

자유삶 2022. 6. 22. 13:40

원숭이두창이란? (Monkeypox)

원숭이 두창(Monkeypox)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어요.

아프리카에서 최초 발생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는 영국을 넘어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미국 등 20개국으로 퍼져나가고 있어요. 

가장 먼저 원숭이 두창 환자가 발견된 영국에서는 5월 25일 기준 확진자 수가 20명에서 누적 70명으로 늘어났다고 해요.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에 근거해 원숭이 두창이 무엇인지, 원인부터 증상, 감염경로, 치료제까지 설명해 드릴게요. 

Monkeypox

원숭이 두창이 대체 뭔데?
원숭이 두창은 천연두의 일종으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생기는 질환이에요. 최초로 1958년 덴마크의 한 실험실 원숭이에서 발견되었는데요. 발견 당시 천연두(두창)과 비슷한 증상을 보여 원숭이 두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원숭이 두창 최초 감염자
원숭이 두창에 의한 첫 번째 인간 감염자는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발견되었어요. 현재는 서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 주변 열대우림 등지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어요. 이번 원숭이 두창 첫 번째 확진자인 영국인 역시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라고스와 델타 주를 여행하고 돌아와서 걸린 것으로 알려졌어요. 

원숭이 두창 증상
원숭이 두창 초기 증상은 열과 두통, 구토, 근육통 등으로 독감과 비슷해요. 대표적인 증상인 수포는 열이 발생한 후부터 생기기 시작하고, 얼굴을 시작으로 전신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하죠. 보통 잠복기는 5~17일이며, 발병 이후 2~4 주면 회복된다고 해요. 하지만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폐출혈이 일어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해요. 

 

공지사항